기본
등본 필요하세요? 24시간 수수료 없는 ‘토스 주민센터’ 홈피 오픈
황태자의 사색
2022. 3. 23. 20:50
728x90
등본 필요하세요? 24시간 수수료 없는 ‘토스 주민센터’ 홈피 오픈
입력 2022.03.22 15:06

토스는 주민등록등본 등 자주 쓰는 전자증명서를 손쉽게 뗄 수 있는 ‘토스 주민센터’ 홈페이지(https://paper.toss.im)를 개설했다고 22일 밝혔다. 그동안 토스 앱에서 제공하던 전자증명서 신청·제출 서비스를 PC와 모바일 웹으로 확대한 것이다. 페이코 등 다른 민간 금융 앱도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웹에서도 신청할 수 있게 한 것은 토스가 처음이다.
토스주민센터에서는 등·초본은 물론 코로나 예방접종 증명서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납세증명서, 국민연금 산정용 가입 내역 확인서 등 자주 쓰는 61종의 전자증명서를 조회·발급할 수 있다. 24시간 365일 이용 가능하며 발급 수수료도 없다.
‘토스 주민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해 거주하는 시·군·구 정보를 선택하면 화면에 QR코드가 생성된다. 이 QR코드를 휴대폰 카메라로 인식하면 토스 앱이 자동으로 실행되고, 공동인증서나 토스인증서를 통해 100% 비대면으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전자문서 형태의 증명서는 사본을 휴대폰 사진첩에 저장한 뒤 컴퓨터로 내려받아 출력할 수 있다. 또는 토스와 연계된 은행 등으로 서류를 보낼 수도 있다. 증명서 링크를 다운받아 은행 담당자에게 보내면 직접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