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1

22년 현시점 가장 좋은 투자처는 이겁니다 존리, 노근창 현대차증권

황태자의 사색 2022. 3. 26. 11:24
728x90

질문~고령화와 그다음에 인구 감소가 큰데 이런 인구 구조의 변화에 있어서 대표님은 어떤 업종이 제일 유력할 거라고 보고 계신가요

존리~ 사람들이 이제 젊은 사람들이 없어지니까  새로운 거를 강구할 수밖에 없잖아요. 그러니까 이제 자동화  돼야 되고  그 플랫폼의 비즈니스가 될 거고  그다음에 이제 고령화가 되면서 제일 먼저 생각나는

 

질문~예 대표님 반갑습니다. 이렇게 저희 회사 고객들을 위해서 이렇게 좋은 자리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어쨌든 되게 오래 좀 작년에 또 시장이 좀 박스권이 있었고 올해 뭔가 좋은 변화가 있을 거라고 기대도 있었고  그런데 계속해서 우리가 알고 있는 긴축에 대한 그런 거는 저희가 알고 있었던 건데 어쨌든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가 터지면서 긴축의 이유가 좀 더 가속화되는 것 같은데요. 그렇죠 올해 지금 전체적으로 보면 국내 주식 그다음에 해외 주식 그리고 부동산 아니면 암호자산 이 네 가지 중에서 어떤 자산을 제일 유망하다고 보십니까    

존리~글쎄요 그러니까  올해 어떻게 될 거는 예측이 거의 불가능하죠. 너무 짧은 기간이니까 그것보다는 각 자산군에 대해서 내 전체 자산에서 어떻게 분배하느냐 얼로케이션을 어떻게 하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아요. 그러니까 주식시장이 어떻게 될 거냐 부동산이 어떻게 될 거냐 그거를 아는 거는  내가 볼 때 굉장히 어려운 예측이 굉장히 불가능해 항상 불가능하죠. 그래서 그런 내 전체 자산 중에서 주식이 몇 퍼센트 있는지 그걸 이제 본인이 정해야 될 것 같아요. 나이나  아니면 어떤 투자 성향이라든가 반드시 이제 분산해야 되고 제가 이제 우리 고객들한테도 말씀드리는데 그 시장을 예측해서 

현금을 늘리라든가 줄이라든가 이제 그런 건 하지 말아라 

질문~대표님이 일단 어쨌든 숲보다는 나무를 잘 찾는 거를 그렇죠

 존리~그렇죠 그러니까 요새 전쟁이 또 일어나고 어떤 오일 가격이 올라가고 그런 거는 이제 투자하다 보면은  수도  없이 일어나는 일들이 하나 요  그런데 어떤 위기가 생기거나 좀 악취가 생기면 사람들은 이번에는 좀 다를 거예요. 저번하고  이번에는 진짜 문제야 예 대부분 그렇게 그렇게 하다 그렇게 하니까 이제 두렵죠. 공포  그래서 또 투자는 주식을 그만두고  또 현금화를 하고 그런 건 저는 이제 좋은 생각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질문~대표님은 저희 한국을 대표하는 가치 투자자신데요. 대표님 같은 경우에는 이제 트레이딩을 하는 시점은 어떤 이유 때문에 트레이딩을 할 때가 있을 건데 

 존리~네 트레이딩 하죠. 근데 이제 항상 제일 중요할 때는 우리가 몇 가지 이제 이유가 있어야 되죠 분명히 예를 들어서 우리가 주식을 살 때  이 주식을 왜 살까 이유가 있어야 될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앞으로 이 회사의 전망이 굉장히 밝다든가 아니면 경영진이 굉장히 훌륭하다든가 이제 그런 이유가 있는 것처럼 팔 때도 분명한 이유가 있어야 되겠죠. 이걸 왜 파는지  그런데 사람들은 팔 때 이런 이유로 팔아요. 내가 20% 벌었으니까 이제 그거는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내가 팔 때는 이 기업이 더 이상 내가 살 때하고 많이 달라졌다든가  내가 살 때는 이런 이유로 사서 돈을 많이 벌었는데 앞으로 5년 10년간은 이제 그런 일이 일어날 것 같지 않은 거죠.

 

예를 들어서 세상이 변하는 거죠.  가장 좋은 예가 우리 디지털 카메라  더 이상  옛날에 아날로그 식으로 찍었던 데 다 문제가 있잖아요. 그거는 이제 세상이 변하니까  내가 그동안 이제 카메라 회사에 투자했다. 그러면 더 이상 내가 투자한 그런 이유에서 더 이상 의미가 없으니까 그렇게 팔고요  그다음에 이제 계속 새로운 기업이 나오잖아요. 그러니까 저걸 사야 되겠다. 예 그런데 항상 투자가 분리돼 있으니까  그래서 일부분을 매각할 수밖에 없죠. 더 좋은 지역이 나타났을 때  그거 이외에는 예 굳이 팔 이유가 없겠죠  

질문~ 아주 좋은 전략이네요. 어쨌든 그러면 좋은 해달을 갖고 있는 좋은 기업을 잘 찾는 게 중요할 것 같은데 그렇죠 대표님은 어떤 산업이 앞으로 아니면 어떤  색깔을 갖고 있는 기업이 좋은 기업이 될 수 있을 까요. 
 
존리~그런데 저희는 이제 이제 인더스 어떤 쎅터를 미리 정하지 않고요 우리는 이제 그건 결과물이에요. 예를 들어서 우리가 이 회사 가보니까 너무 좋더라 또 이 회사 가보니까 너무 좋더라 그래서 모아봐서 계산을 해봤더니 결과적으로 전자 전자는 반도체는 메모리든 저희는 그렇게 해요. 그래서 어느  섹터가 좋을 거라고 그래서 거기에 기업을 고르는 게 아니라 우리 좋은 기업을 고르다 보니까  그걸 모아보니까 반도체는 이만큼 투자도 있고 예예 또 플랫폼에는 이만큼 투자도 있고 그렇게 결과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질문~알겠습니다. 그러면 약간 우리 대표님의 투자는 비상장 기업이든 벤처 캐피털 리스트처럼  상당히 좋은 기업을 길게 인내를 하고 이제 투자를 하는데 그런 투자자들의 그런 특성이랑 저희가 이 상장돼 있는 가치 투자자의 특성은 어떤 게 제일 차이점이 있을까요.   

존리~저희는 이제 상장한 투자에만 상장 기업에만 투자하니까 좀 이제 벤처 투자가들하고는 좀 다르기는 하죠. 근데  벤처 투자자들은 조금 더 깊이 들어가겠죠.  그만큼 위험이  상장이 안 돼 있기 때문에 근데 이제 상장 기업에 투자하나 그쪽 캐피탈에 투자하나 근본적인 거는  달라질 건 없다. 근데 결국은 이제 펀더멘터리죠  이 기업이 갖고 있는 경쟁력 그다음에 가격  그다음에  다른 기업과의 그런 경쟁력의 차이 그때 제일 중요한 거는 이제 경영진  그걸 보죠   

질문~ 제가 이번에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을 보니까 제가 생각한 것보다 러시아 군대 숫자가 너무 적더라고요 러시아 육군이 한 28만 명밖에 안 되더라고요 전체 상비군은 한 100만 명 정도 되는데 그만큼 이제 노령화와 그다음에 인구 감소가 큰데  이런 인구 구조의 변화에 있어서 대표님은 어떤 업종이 제일 유력할 거로 보고 계신가요   

존리~그러니까 이제 어쩔 수 없이 강제된 강제가 된 거죠. 사람들이 이제 젊은 사람들이 없어지니까  새로운 거를 강구할 수밖에 없잖아요. 그러니까 이제 자동화  돼야 되고 그다음에 플랫폼 비즈니스가 될 거고 그다음에 이제 고령화가 되면서 제일 먼저 생각나는 거는  사람들이 아플 거다 그러니까 바이오  그다음에 헬스케어 쪽이 유명하다고 보죠    

질문~그다음에 이제 많은 분들이 이제 미래 산업이라고 많이 얘기하는 자율주행이든 로보틱스든 그렇죠 그런 쪽으로 하는데 사실 보면 세트 비즈니스 자체가 완성차든 완제품이든 상당히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유지하기가 쉽지가 않지 않습니까 그렇죠 그러면 대표님은 주로 이런 미래 산업에 있어서는  이런 세트보다는 솔루션 또는 플랫폼 아니면 뭐 그런 쪽을 좀 더 선호하죠.   

존리~저는 이제 그렇게 봐요 그러니까 남들이 좋다고 할 때 저희는 조금 다른 생각을 할 때가 있어요. 메타버스라고 그래도 메타버스가 돈을 엄청나게 벌 것 같지만 정말로 실제로 돈을 버는 회사가 별로 없잖아요.  그래서 좀 항상 그렇게 의심을 해라  그러니까 유행을 따라가지 말라  그렇게 저희 투자 철학을 말씀드리면 그렇고 이제 지속적으로 진입 장벽이 높은 걸 계속 찾아해요. 그래서 테슬라에 전기 자동차 말씀 해서 그런데 테슬라 같은 경우는 이제 뭐라 그럴까요. 마진이 굉장히 높잖아요.  근데 그게 이제 대량 생산에 성공했잖아요.  근데 다른 자동차 회사들이 그 테슬라가 갖고 있는 경쟁력을 갖고 있을까 그게 굉장히 저한테는 큰 챌린지라고 생각 맞습니다.    

질문~코어 기술인 반도체든 이런 걸 직접 설계해가지고 mpu 같은 거를 내재화시킬 수 있는 회사가  반도체 회사 중에는 많지만 mbdi아든 완성차 회사에서는 상당히 힘든 생태계라고 맞아요.    

존리~그래서 자동차 업계는 굉장히 큰 그게 도전일 것 같다. 그런 생각이 들어요.    

질문~ 그다음에 이제 플랫폼을 많이 제 이제 아마존이든 예를 들면 플랫폼 기업들도 되게 유명하다고 보셨는데 최근에 보면 우리 쿠팡 같은 경우에는 아직도 천문학적인 적자가 나고 있거든요.  그래서 한국의 중심이는 앞으로도 이제 계속 작년부터 공모주에 대한 거품 논란 이런 게 많았고 이게 또 어떻게 보면 기존 상장 주식들한테는 부담이 됐거든요. 올해도 또 공모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들이 많은데 좀 내수에 지향돼 있는 플랫폼 기업들에 대해서는 대표님 의견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존리~이제 모르겠어요. 그게  한국 시장은 굉장히 작잖아요. 그래서 한국만 해갖고 돈을 충분히 벌을 수 있을까 거기에 좀 회의가 있고요  그리고 경쟁이 너무 많잖아요.  비슷한 회사들도 많고 그래서 저희가 굉장히 고심을 하고 있어요. 한국에서 그것보다는 오히려  물류센터 같은 거 그런 리치라든가 이런 저희가 하는 거는 그런 플랫폼 비즈니스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거기에 어떤 관련된 회사들   체인이 있다. 그런 회사들이 오히려 돈을  벌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해봅니다.  

 질문~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예전에 저도 이제 리서치 애널리트를 한 센터장 하면서도 에널리트를 하고 있지만 한 23년 했거든요. 그래서 저도 과거에 처음. 공부할 때는 이제 지금 좋아질 기업을 찾지 말고 미래의 관점에서 오늘을 쳐다보자 그래가지고 좋아질 기업을 찾자 그런  저한테 조언을 해 주신 선배님도 많은데 대표님은 미래에 좋은 기업을 찾는 해법은 뭐가 있을까요.    

존리~미래에 좋은 기업은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바이어스가 없어야 돼요 편견  그런데 우리는 편견을 편견에서 벗어나야 좋은 기업을 고르는 기준이  생기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한국에서는 전부 대기업 그다음에  특히 etf라든가 이런 인덱스 펀드 이런 데 돈이 너무 많이 들어왔잖아요. 그러니까  상위의 시가총액을 갖고 있는 회사는 계속 상승을 하지만 예 그게 소외됐던 기업들에서 나는 많은 기회가 있을 거라고 보거든요.  그러니까 그냥  회사가 속해 있는 게 그렇게 섹시하지는 않은데 예 꾸준하게 캐시플로우가 나오는 회사라든가 굉장히 튼튼한 게 굉장히 많아요.

 

근데 잘 안 흘러져 있잖아요.  그러니까 시장이 이피션트 하지 않은 거죠.  그런 기업들은 예 투자할 만한 가치가 굉장히 많은 것 같아요. 제가 이제 굉장히 중견 기업들  보면은 우리 포프에도 있지만 그런 기업도 보면  굉장히 경쟁력은 있는데 왜 이렇게 주식이 싸지 그런 것들이 좀 있어요. 비슷한 업종의 회사가 만약에 미국에 상장돼 있다. 그러면 적어도 이 회사의 시가총액보다는 적어도 5배 심지어는 10배 정도 될 텐데 왜 한국에 있다는 이유 때문에 외면당해서 주식 가격이 안 올라가는 이유 그런 건 장기적으로 투자하면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질문~알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지금 저희가 직접 투자랑 그다음에 이제 간접 투자에 대해서 많이 관심이 있고 두 번째가 이제 저희도 이제 올해도 그렇고 작년에도 그렇고 계속해서 이제 해외 주식 시스템을 계속 오픈을 하거든요. 그래서 먼저 두 가지 마지막 질문인데 직접 투자와 간접 투자 어떤 게 우리 고객들  

존리~ 저는 간접 투자해야 된다고 봐요 왜냐하면  직접 투자는 내가 리서치를 해야 되는데 그리고 내가 훈련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분산 투자하기가 거의 불가능하잖아요. 어떤 분은 나는 삼성전자 한 주씩만 살 거예요. 그것도 괜히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보거든요.  다른 기업의 그런  기회가 있는 거를 내가 놓친 것도 있고 그다음에 내가 잘하는 거는 투자가 아니라 다른 거잖아요. 맞습니다. 본인 일이 중요하니까 그렇죠

 

내가 직장을 다니거나 그러니까 저는 이제 연금 저축 펀드부터 시작해라  그는 세금 혜택이 있으니까 이거 무조건 해라 그래서 저는 펀드부터 하라 그러는 거고요 미국 같은 경우는 이제 기관 투자가 비중이 훨씬 높죠  한국은  전부 다 개인들이 자기가 직접 투자하려고 보니까  힘들죠 예 기업 플렉션도 힘들고 예 또 훈련이 돼 있지 않으니까 가격이 조금만 하락이 돼도 불안하고 그러다 보니까 또 잦은 매매가 일어나게 되고 그러니까 나중에 이제 좋은 결과를 역시 간접 투자가 그래도 자기 일도 열심히 하면서 또 그럼요 본인의 재테크를 할 수 있는 그리고 작은 돈으로 할 수 있잖아요.  10만 원도 할 수 있고 5만 원도 할 수 있고 이는 간접 투자해라  

 

질문~그리고 저희 제가 애널리스트라서 그런지 모르지만 너무 이제 etf는 이런 쪽이 패시브 자금들이 너무 많이 쏠려서 그런데 언제쯤 되면 이제 액티브 펀드가 다시 좀 다시 과거처럼 관심을 가질 수 있어요.    

존리~저는 시간은 내가 구체적으로 언제가 될지는 잘 모르지만 상대적인 가격이 너무 비싸잖아요. 그런 라지캠 사들이요 그러니까  저는 이제 그런 스타 피커스 마켓이 오지 않을까  그래서 어떤 주식을 고르느냐가 중요한 시대가 올 거다 저희도 꼭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니까요. 그러니까 지금은 이제 그런 인덱스 펀드에 돈이 많이 들어오고 하다 보니까  시장이 좀 왜곡이 됐죠. 미국도 마찬가지고 미국도  s&p 500 지수에 들어가는 회사들은 굉장히 올랐지만  작년에 그렇지 않은 회사들은 거의 다 마이너스 셀 관련된 그런 쪽 거의 다 마이너스예요.  그러니까 기업은 굉장히 펀드멘탈이 좋은데 그런 시장 상황 때문에 가격이 하락된 경우 좋은 투자 기회가 생기죠   

 

질문~마지막으로 이제 저희 회사도 이제 해외 글로벌 리서치도 강화하고 있고 또 해외 주식도 미국에서 이제 중국 홍콩 올해는 이제 캐나다 유럽까지도 같이 할 건데 저희 개인 투자자한테 있어서 해외 주식 투자는 선택일까요. 필수일까요.   
존리~저는 그 해외 투자도  일정 부분 직접 투자할 수 있지만 그것도 펀드로 하라고 얘기하고 싶어요. 국내 투자도 펀드로 하듯이 해외 투자도 펀드부터 하는 게 좋겠다.  왜냐하면 미국에 있는 회사가 한 5~6천 개 되잖아요.  분기 실적 나올 때마다 업데이트해서 그렇죠 그래서 펀드가 제일 좋은 것 같아요. 

 

    질문~그리고 정말 마지막으로 이제 대표님 모시기 어려우니까 저희 고객 중에는 또 인버스를 사는 분들도 많은데 그거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존리~저는 반대예요.  왜냐하면 그 방향을 맞추는 건 투자가 어떻게 보면 예를 들어서 해치용으로 하는 건 좋은데 예예 내가 방향이 이쪽에 가니까 내가 이쪽에 서 보겠다. 항상 해지 펀드 마찬가지로 해지 펀드 롱쇼도 같이 하듯이   인부스만 했을 경우에 그 리스크는  레버러지를 주기 때문에 너무 비관적인 것 같아요. 그렇게 인생 살 필요가 있나 할 정도로 알겠습니다. 너무 너무 많고 어렵게 투자할 필요가 없죠. 쉽게 투자하고 간접 투자하고 또 오래 갖고 있고 적립식으로 장기 투자 하면 좋습니다  또 세제 혜택이 있으면 그런 상품 잘 찾아보고 세제 혜택 제일 중요하죠   

 

질문~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얘기 다 제가 센터장님 하고 저는 올해 사실 주식시장 많이 어렵기는 하지만 어쨌든 하반기 되면 사실 저희가 지금까지 겪고 있던 물류 관련된 거든 아니면 공급망 이슈든 이런 부분들이 많이 완화가 될 거기 때문에 또 주식이 또 좋은 게  아무리 회사가 좋아도 이제 좋은 주식이 되려면 밸루이션 매력이 있어야 되는데 지금은 이제 그런 과매도 국면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좋은 기업을 잘 찾는 기회로 지금 조정 장세를 이용하는 게 저는 좋을 것 같습니다.   

존리~저도 동감이고요 결국은 누가 더 인내하느냐 예 그다음에 누가 이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거를  누가 더 즐기느냐 저는 그게 이제 관건인 것 같아요. 왜냐하면 내가 앞으로 10년 투자할 건데 지금 일어나는 그 변동성에 대해서 그렇게 고민할 필요 없다.    

질문~예 맞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표님 오늘 귀한 시간 나와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네 저도 영광입니다. 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