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1

대한민국 사람 중 3%만 아는 노후 준비 방법 [첫번째 연금셰프] #존리 #연금 #ETF ?투자맛집TV

황태자의 사색 2022. 3. 26. 10:14
728x90

질문~ 대표님은 선호하시는 게 어떤 거예요.

존리~그거는 이제 선호도에 따라 다른데 사실 굉장히 어려워해요. 어느 펀드를 골라야 할까 그래서 우리가 그런 펀드를 만들었어요. 월급쟁이 펀드 샐러리 펀드 그 안에 다 들어가 있어요. 그러니까 귀찮게 고르지 말고 그냥 샐러리맨 펀드 하나 

 

질문~그러니까 우리라는 게 메리츠 최근 etf가 연금 상품에서도 제공되고 있고 또 그 거래 규모가 급증하면서 관심도가 굉장히 높아지고 있잖아요. 이게 금리랑 좀 연관이 되어 있는 걸까요.  

 

존리~음 금리하고 상관이 없어요.  그럼 이 현상의 원인은  그러니까 etf나 펀드나 똑같은 거예요. 그러니까 이제 펀드라는 것은 펀드 매니저가 주식이 전 세계에 많잖아요. 그러면 우리가 이거 좋을 것 같다. 또 저거 좋을 것 같다. 나름대로 연구를 해서 포트폴리오라고 그러죠 그래서 이제 그거를 짜는데 그것도 귀찮다 그런 사람들이 있잖아요. 그러고 그냥 아예 주식을 다 사버리는 거예요. 예를 들어서 esg 펀드가 그러면 esg에 관련된 주식을 다 한꺼번에 사면 되지 뭐 좋은 기업 나쁜 기업 고를 거 뭐 있어 그게 etf에요  그리고 자기 선호도죠 요새는 이제 etf도 있고 펀드도 있고 이제 복잡하니까 사람들이 이제 헷갈리죠 etf가 뭐고 펀드가 뭐고 그거는 이제 스타일이에요. 어느 게 좋다.

 

나쁘다가 아니고 근데 etf는 이제 편리한 점은 있죠. 내가 시장에서 주식 사듯이 etf를 거래할 수가 있으니까 근데 어차피 내가 노후를 위해서 하는 거니까 어차피 샀다 팔았다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그냥 펀드도 괜찮은 아이디어고요 그다음에 이제 tdf라고 있어요.  예를 들어서 내가 펀드를 했는데 이거 어떤 펀드인지 잘 모르겠고 또 언제 팔아야 될지 모르겠고 내가 나이는 들어가는데 그래서 나온 게 tdf예요. 그게 뭐냐 하면 내가 은퇴를 몇 년에 할 건가 미리 정해요. 그럼 내가 예를 들어서 2050년에 은퇴하겠다. tdf 2050이라는 걸 사요 그러면 점점점점 포트폴리오가   바뀌어 가요  

 

질문~어 그럼 내가 몇 년에 은퇴를 할지 정하고 가입을 하는 거잖아요. 그렇죠 근데 불가 학력으로 원하지 않았는데 갑자기 은퇴를 하게 되면 어떡하죠. 

존리~상관없어요. 그거는 그때 바꾸면 돼요 tdf를 연금저축 펀드를 통해서 사는 거예요. 연금저축펀드라는  계좌 이름이에요. 거기를 통해서 tdf를 사게 되면 2050년에 은퇴할 계획이었어요.  그래서 투자하다가 어떤 사람은 은퇴를 좀 뒤로 미뤘으면 좋겠다. 어떤 사람은 또 좀 더 일찍 하고 싶다. 그랬을 때 이제 55세의 기본적인 조건은 충족을 해야 되겠죠. 만약에 충족 안 하고 내가 45살 때 돈을 빼고 싶다. 그러면 이제 깎아주고 세금 도로 물어내야 돼요 그러니까 여유 자금으로 해야 되고요 없는 돈이라고 생각해야 되요.   

 

질문~중장기 시장 전망에 따른 포트폴리오 구성에 대해서 좀 조언을 해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존리~나쁜 게 예측하는 거예요. 예측이 불가능해요. 일주일 후에 날씨가 비 올까 비 안 올까 알아요. 몰라요 기상청은 알잖아요. 그러면 예를 들어  요즘 요 석 달 뒤 석 달 뒤까지는 잘 모르죠. 그렇지  우리 시장도 마찬가지 아까 얘기했잖아요. 월급의 10퍼센트는 내 노후를 위해서 투자한다 그거면 끝나요. 간단하잖아요.  

 질문~근데 이렇게 들을 때는 너무 간단한데 막상 하려면 바람 앞에서 등불처럼 

존리~그게 아니라 이제 우리가 시장에 많은 얘기를 들으니까 혼란이 온 거 그냥 귀를 닫으면서 그렇죠 그래서 시장을 보지 말아라   

 

질문~저희가 증권사 채널인데 그거 그냥 상관하지 말고 귀를 닫아라 이렇게 말씀을

 

존리~증권에서도 마찬가지로 이제 고객들이 퇴직연금 하잖아요. 고객들한테 그렇게 얘기해줘야 돼요 오랫동안 투자하시라 은퇴할 때까지 그렇게 샀다. 팔았다. 하지 마시라 미국도 옛날에는 고객들한테 샀다 팔았다 하라 그랬어요. 왜냐하면 회사는 돈을 벌어야 되니까 고객한테 막 샀다 팔았다 하라 그러고 그러다 보니까 고객의 이익하고 회사 이익하고 괴리가 생기는 거예요. 그것 때문에 고객은 돈을 못 벌게 되고 그 컨플터 벤츠스라고 그랬잖아요.

 

이해 상충이 생기는 거예요. 그러니까 만족하지 못하는 거액들이 많이 생길 수밖에 없잖아요. 그때부터는 수수료를 받는 대신에 전체 자산의 퍼센테이지를 가져가는 거예요. 샀다 팔았다 하든 안 하든 그 회사는 수입이 똑같은 거죠. 퇴직연금이라 그러면 연금저축  펀드가 그런 거예요. 투자 받았다. 하지 않아도 회사도 돈을 벌고 고객한테도 이익을 주는 거니까   

 

질문 ~질문이 중장기 시장 전망에 따른 포트폴리오 구성의 조언을 해달라고 말씀을 제가 했었는데 결국 대답은 없다. 

존리~의미 없다. 없다.  이제 이런 건 있죠 주식 비중을 예를 들어서 나는 70%가 주식 비중이어야 겠다. 펀드 가입이 돼야겠다. 그러면 70% 유지하는 거예요. 그리고 계속 더 사는 거예요. 돈 생길 때마다 그들이 부자 세대가 돼야 돼요 투자가  

 

질문~30대의 dc 가입자에게 가장 알맞은 상품군과 투자 방법을 좀 알려주신다면 뭐가 있을까요 

 

존리~이게 이제 결국은 여러 가지 다양한 펀드들이 있어요. 가장 중요한 거는 내가 30세다 그러면 적어도 투자할 기간이 25년에서 30년이죠. 그러면 어떻게 해야 돼요 가장 공격적으로 해야지 주식 비중이 법이 허락하는 한 115%로 주식 비중이 있어야죠 그런데 예를 들어서 내가 50살이다. 60살이다. 그래서 그거를 좋아하기 힘든 사람들은 아까 얘기했지 tbf    20년 있다가 은퇴할 거야 그러면 메리츠 tbf20 30 그렇게 뒤에 숫자가 붙어요. 그럼 내가 2040년에 은퇴하겠다. 내 포트플리오를 알아서 해달라 

 

질문~그러면 30대 dc 가입자에게 가장 알맞은 상품은 주식형 펀드고 투자 방법은 공격적으로

 

존리~그렇죠 주식 비중을 맥시멈으로 해야 되는 거죠. 근데 한국의 퇴직연금의 주식 비중의 몇 퍼센트라고 생각하세요. 그러니까 우리 직장에 다니는 사람들이 전혀 잘못 투자하면 내 퇴직연금이 유일한 내 노후 자금인데 이게 마이너스가 되면 안 되지 길게 투자할 수 있는데 그거를 은행에서 잠자고 있는  전세에서 꼴지 그러니까 어떻게 해요.

 

은행 예금에 넣고 30년 있다가 원금 보장이 될 테니까 나는 원금 손실이 오면 안 돼 이 돈은 마지막 내 보류야 거꾸로 생각해야지 이게 유일한 날 노후 자금이니까 어떻게 해요.  가장 열심히 일시켜야 하지  30년 동안 그냥 회초리  우리가 잘못된 금융 지식을 갖고 있는 거예요. 그래서 자기 퇴직연금을 아는 게 노후 준비에 굉장히 중요한 건데 아무도 안 가르쳐줘   

 

질문~언젠가는 모두 은퇴를 해야 되잖아요. 은퇴 전에 준비해야 할 세 가지가 있다면 뭐가 있을까요. 

존리~건강해야죠 첫 번째 곡 멘탈 둘 중에 치매 걸리지 말아야죠  그러니까 그거랑 병행해서 돈도 건강해요. 목표가 있어야 돼요 내가 60살에 은퇴할 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생각도 바꿔야 되고 진짜로 투자를 시작해야 되고 라이프 스타일 바꿔야 되는  그럼 세 가지 중에 두 가지가 건강  아까 건강한 때 은퇴했는데 내가 걷지 못하면 문제가 되겠지 해외여행도 가야 하니까 그다음에 이제 돈이 있어야 하잖아 돈이 없어서 놀러가지 못하잖아요  몸이 건강하고 뇌가 건강하고 돈이 건강해야 되죠.  

 

질문~마지막 질문인데요. 각 세대에게 경제적으로 중요한 핵심 키워드를 하나씩만 말해준다면 10대에서 50대 이상까지 

 

존리~10대에는 무조건 투자해라 10대부터  그럼요 10대부터 해야죠 그리고 20대는 월급의 10%는 무조건 해라 30대는 늦었다. 15퍼센트 해야 된다 40대는 더 늦었다. 삼십 퍼센트씩 해야 된다 50대는 클났다 월급의 반을 해야 된다  60세가 되면 답이 없다.  그냥 살아라  운명을 받아들여 그렇지 그러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걸 안 했기 때문에 나중에 60대가 됐을 때 아차 싶은 거죠. 그런데 세월은 이미 30 40년이 지났잖아요. 그러니까 일찍 시작하라는 게 가장 키워드예요.  

 

짉문~오늘 연금 셰프님 좀니 대표님과 이 연금과 상품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저는 정말 연금에 대해서 깜깜이었는데 오늘 정말 많이 배웠고 이제 소처럼 일만 열심히 해서 저 밭도 갈고 논도 갈고 꼭 10% 이상 해 그렇죠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대표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