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1

주식투자 실패해도 괜찮아 존리 대표님이 말씀하시는 주식투자 실패방법 EHRD

황태자의 사색 2022. 4. 1. 08:37
728x90

실패하면 어때요 실패라는 거 실패하면 안 돼요 

질문~이제 바로 그냥 모셔보겠습니다.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그 시간에 자라게 하다라고 더 알려드리는 게 맞는 것 같아요. 우리 존리 대표님을  모시겠습니다. 제가 이제 평상시에 유튜브 채널이라든가 유튜브 콘텐츠를 많이 봤거든요.  

좀 되게 혼나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제가 하고 있는 이 소비들에 대해서도 좀 반성을 하게 됐는데 그런데 이제 아마 그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잖아요. 왜 현재를 살아라 그리고 이제 경험에 대한 소비는 필요하다 이런 이야기를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거에 대해서는 조금    

존리~가난한 사람들이 하는 얘기죠  가난한 사람 얘기 들으면 안 되죠  부자가 되고 싶어 여기 다 부자 되고 싶은 사람들 아니에요. 맞습니다. 부자들의 얘기 들어야죠 예 그럼 저 사람은 왜 부자가 됐을까요. 미국의 부자 된 사람 얘기 들어보면요. 굉장히 공통적이었어요. 긍정적인 마인드 예 그다음에 도덕성이 높아요. 신기하게 내가 당신은 왜 부자가 됐냐 하니까  높은 도덕성이에요.   그리고 옆에 사람 도와주고 싶은 사람들 그런 사람들이 불주자입니다   일찍 투자한 사람들 즐거운 사람들 그다음에 호기심이 많았던 사람 그거예요. 가난한 사람이 하는 얘기 지금을 즐겨라 그거는 이제 그 소확행 욜로 가난할 수밖에 없죠.    

질문~지금의 어떤 대한민국의 어떤 많은 청년들이 또 그렇게 하나의 패턴을 살고 있잖아요. 그렇죠 그러니까 안타까우시겠어요 

존리~. 너무나 안타깝죠  특히 여성들 가난하게 되려고 막 그냥 달려가고 있는 거예요. 나는 누가 더 빨리 가난하게 될까 제일 이해 안 가는 게 저녁 먹으러 가서 전부 자기가 내겠다고 싸우는 거 보면 너무 신기해요. 가짜 라이프에요. 가짜 라이프 예 가짜 라이프에요. 있는 척해야 되거든요. 친구가 내게 하는 게 제일 좋아요. 맞아 나 저기서 지갑에 돈이 없어  아니 대구도 마찬가지 차 없어도 돼요. 지하철  타고 충분히 다니고요 그 돈으로 만약에 차를 갖고 있으면 한 달에 80만 원 들어가거든요. 그 돈으로 주식이나 펀드가 투자하잖아요. 나중에 그 돈이 무지무지 큰 돈인데요. 농담이 아니에요.  그래서 제가 미국에 다닐 때 우리 직원들 우리 저기 내 옆방에 있는 사람은 사람들은 여러분들 월급이 얼만지 아세요.

 

천만 불이에요. 천만 불 펀드 매니저가 근데 차가 다 없어요. 다 지하철 타고 다녀요 이거는 그 돈을 쓸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러면 제 상사는요 이 와이셔스가 내가 농담을 해요. 야 그거 좀 사 입어라  이게 계속 해지니까 그걸 또 바늘로 또 또 꼬매요 근데 그 사람 재산이 얼마인지 아세요. 몇 억 불 몇 억 불 부자들은 그런 게 중요하지가 않은 거예요. 그런데 가난한 사람들은 양복 맛있게 입고 그러니까 이 넥타이 매는 사람 치고 부자가 없어요.  저는 이제 백화점 같은 데 가서 이렇게 가격을 보면 넥타이 하나가 막 10만 원 20만 원 하잖아요. 그걸 사는 거 보면 되게 신기해요. 저 사람은 어떤 마음을 주고 저걸 살까 길거리에 사면 3천 원이면 사는데  서비스를 받은 거라 지금 제가 옷 사니까 서비스로 그렇죠 그 친구 준 사람은 가난할 거예요.    

질문~대표님 그러면 대표님께서 생각하시는 행복이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존리~행복은 자기가 하고 싶은 거 하는 사람들이 그러니까 남이 강요하는 라이프가 아니고 내가 하고 싶은 라이프를 사는 사람이 행복하 근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이 강요하는 라이프를 살고 싶어 해요. 그러니까 옆집에서 서울대 가면 우리 애들 서울대 가면 행복하다고 착각을 해요. 그 거기에 부작용이 생기는 거 예를 들어서 우리 애는 수영을 좋아해요. 그런데 한국의 수능 시험은 똑같은 시험이잖아요. 예를 들어서 남이 올라가는 아이를 뽑는 거예요. 그런데 나는 수영을 좋아하는데 그 아이는 얼마나 불행해요.  한국은 전부 국영수를 똑같은 거를 시험을 보게 하잖아요.

 

그리고 저는 미국에 가서 놀란 게 미국은요 이거 수학이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수준이 낮아요. 근데 한국 수학 시험 보면은 이거는 저기 그 수학 노벨상 받는 사람들이 하는 걸 해요. 근데 애들은 이거를 잡는 거 나 애들을 근데 한국에서  대단한 수학자가 나와요 안 나와요 미국은 나와요 그럼 왜 그러죠 미국은 즐겁게 하는 애들이 하기 때문에 그래요  미국이나 중국이나는 이런 위험을 택하는 거를 즐거워 하는 거거든요. 내가 위험을 택하는다는 얘기는 부자가 될 수 있는 확률이 커지는 거잖아 근데 내가 예를 들어서 공무원이 되려고 하는 순간 위험은 요만큼 지려고 하는 거 아니죠. 그러니까 뭐예요. 부자가 될 확률은 0.01%죠 애가 있어요. 

 
질문~네 얘기가 지금 3명 있습니다. 그게 그  이 정도면 제가 자식 부자 자식 부자 딸 부자입니다.  존리~그 세 명이 행복한 부자로 만들어야 되잖아요. 맞아요. 그러니까 지금부터는 애를 공부를 너무 열심히 하려고 그러면 책을 뺏어야 돼요  그리고 찢어버리겠어요. 찢어버리고 

질문~마지막으로 대표님 앞으로 꿈이나 이런 걸 좀 듣고 싶습니다 

존리~한 명이라도 더 부자가 많이 나오는 나라가 됐으면 좋겠어요. 이렇게 되면 일본처럼 비참하게 돼요. 일본은 비참합니다. 제가 너무 신기했던 건 내가 미국에 있을 때 제가 이기는 회사에서는 정확하게 예측을 했어요. 미국 일본은 망할 거라고 어 근데 지금 한국이 일본을 더 빨리 따라가고 있어요.  제가 부산에 가서 강의를 하는데 어떤 여성분이 저한테 강연이 끝나고 와서 얘기를 하는데 그분이 일본 여성분이 그래서 일본이 망할거라고 얘기했잖아요. 대표님 말씀에 백프로 동의합니다. 그래서 자기가 한국 남자랑 결혼했대요 그래서 한국에 와서 한국 남자랑 결혼했는데 한국은 일본보다 더 빨리 망할 것 같습니다. 그래요 그래서 왜 그랬더니  대표님 말씀하신 대로 일본 사람은 사교육도 안 씁니다

 

한국은 학원비를 이렇게 쓰는 거는 망할 수밖에 없어요. 그 일본보다 더 빨리 나을 거라고 얘기를 해요. 100% 맞는 얘기예요. 월급쟁이 500만 원 월 200를 쓰는 거는 미친 짓이에요. 아이를 괴롭히는 데 돈을 써버리는 거예요. 그러니까 다 같이 가난해지는 나도 가난해지고 애는 어차피 변신할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뒤죽박죽이에요. 그래서요. 노인들이 자살률이 높은 게 자녀 때문에 자살하는  거예요  내가 너 때문에 이렇게 희생했는데 어떻게 이렇게 할 수가 있냐 그거는요 그 아이를 욕하는 게 아니에요. 그거는 배신자로 태어난 아이들이에요.  우리 아들도 배신합니다. 그거는 생각을 바꿔야 돼요 우리 아이들은 자기 라이프를 살아야 돼요 근데 그 아이들한테 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줘야지 지금부터는 아이들을 해방시키고    아이는 돈 버는 법을 그래서 유태인들은 어떻게 해요. 초등학교 때도 주스도 팔아보고 장사를 해보게 하는 거 아무리 부자라고 해도 제가 최근에 우리 애 우리 애가 미국에 사는데 이제 놀러 왔어요.

 

한국에 에어비앤비에 우리 집이 아파트가 좁으니까 에어비앤비 자기 친구랑 3만 원 하루에 3만 원 자리에 사는데 다른 친구가 놀러 왔어요. 그래서 이제 걔는 보니까 이때 컨트렌트가 있는 거예요. 그리고 우리 애가 야 너 왜 여기 살아 우리 에어비  하루에 3만 원이면 되는데 계속 걔한테 일로 오라고 그러니까 걔가  아 나 여기가 좋아 계속 그러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 애가 계속 괴롭히니까 그 대답이 우리 아빠가 여기 주인이야 전 세계 인터컨티널 체인의 주인이라는  거예요. 아무도 몰랐어요. 얘가 그렇게 부자인지 그게 정확하게 제대로 돈에 대한 교육을 받은 아이에요. 돈이 많은 걸 자랑하는 아이도 아니고 진짜 돈이 많은 아이고 근데 한국은 난리가 나죠 우리 아버지가 제벌 회장인데 이렇게 못 알아줄까  돈에 대한 교육이 그만큼 중요해요  지금 기로 예요. 한국이 일본 처럼 망할 거냐 유태인처럼 부자가 될 거냐 주식을 어떻게 고르는 방법 돈 버는 얘기를 해야 돼요 장사하는 방법 실패하면 어때요 실패하면 어때요 절대로 문제가 안 생깁니다.

 

실패라는 건 실패가 아니에요. 경험을 쌓는 거지 그리고 결국 그런 사람들이 이제 큰 부자가 될 거예요. 한국 사람들이 영리하기 때문에 아 이게 아니구나 하면은 또 확 끌로 가요.  일본처럼 되느냐 일본처럼 안 되느냐 그게  지금 일본처럼 굉장히 빨리 가고 있고요 스톱을 해야 되는 거죠. 그리고 또 하나는 아이들하고 돈 얘기를 하면 좋은 게 뭐냐면 아이들이 우리 엄마가 돈 때문에 고생하는 걸 알게 돼요. 그러면 엄마 내가 공부를 열심히 하면 사교육비는 끊을 수 있겠네 그러면 엄마 빚도 없어지게 되고 아이들을 어른 취급해야 돼요 그리고 아이들이 돈 얘기를 하는 건 되게 중요한 거예요.  

 

질문~단순히 많은 돈을 가진 부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돈을 써야 되는지까지 또 좋은 말씀해 주셨는데요. 정말 이렇게 쉬지 않고 하는 게 참 어렵잖아요. 그죠 끝까지 정말 열정으로 이렇게 오신 분들에게 그 마음이 좀 고스란히 전해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