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1

금융모범생 존리 대표 신상 털기! (주식투자 vs 십일조)2022. 4. 1현대차증권

황태자의 사색 2022. 4. 1. 19:18
728x90

존리~메르츠 자산 운용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어요. 그 존 리 미국에서 오래 살아서 미국 이름이고 익숙해요. 

질문~제가 많이 찾아봤는데 부자처럼 보이지 말라고 하셨는데 절약 이런 것까지 해봤다. 

존리~특별히 뭘 해봤다고 그러는 것보다도 그 부자처럼 보이려고 비싼 옷을 사거나  아니 비싼 구두를 산 기억은 없어요.   

질문~그 전원주 혹시 선생님이 보셨어요. 화장실 물 몇 번씩 이렇게 아 가지 쓰시고 하는 거 

존리~그 정도는 아니에요. 그 정도는 아니 그런데 예를 들어서 이제 한국에 와서 이발소를 간다든가 그랬을 때 동네 이발관이 굉장히 비싸지 않은데  사우나에서 이발한다든가 그런 걸 많이 하죠. 한국은 너무 싸요.  

 

질문~뉴록에 비해서 네 블루클럽 이나고 자주 출몰하시는 지역이나 주변 맛집 출몰 예 

존리~그런 건 없어요. 그러니까 자주 가시는 그런 장소가 그 그때 그때 집 근처 네 집 근처에 값도 절약할 수 있고 싼 데가 맛있는 데가 되게 많아요.  특별히 이렇게 유명한 집은 아니에요. 그냥 싸고 맛있는 집 그렇지

질문~그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복리 개념에 대해서 알고 있었다고 하셨던 계기가 

존리~집이 좀 어려워질 때가 있었어요. 초등학교 때 그리고 돈의 중요성을 알게 됐고 그 다음에 빚을 잘못 지은 큰일난다는 생각을 항상 했어요. 근데 우연히 지나가다가 그 은행에서 그 적금을  하는 선전이 있었는데 한 달에 800원씩 예금하게 되면 1만 원을 준다는 그런 선전으로 봤어요. 근데 굉장히 신기했죠. 8600원밖에 안 냈는데 왜 1만 원을 주지 그게 이제 복리라는 거를 나중에 깨달았죠. 그래서 돈 생길 때마다 은행에 예금했던 걸로 기억을 해요.    

질문~자녀분한테 혹시 어떤  아빠신지요 

 

존리~내가 어떤 아빠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우리 아이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더 중요하겠지 잘 얘기를 안 해줘요. 스포츠를 많이 하게 했고 같이요  농구도 하게 했고 여러 가지 운동을 많이 하게 했어요. 그런데 지금은 이제 성인이 됐기 때문에 내가 뭐  이래라 저래라 하지 않죠.  

 질문~종교 방송에 나오셔서 그것도 풀 영상을 봤는데 언제부터 신앙을 갖게 되었는지요

존리~미국에 가게 되면 외로워요.  그래서 다 교회를 대부분 다녀요 한국에 있을 때는 그런 교회를 잘 안 다녔는데 미국에 가니까 이제 교회를 가게 됐고 그다음에 이제 우리 어머니가 아주 독실했어요. 그래서 이제 어머니를 모시러 가야 되니까  그래서 교회를 다니게 됐죠. 

질문~그래서 십일조 하시는 분들도 많잖아요. 그런데 약간 상반된 거잖아요. 투자

 존리~상관된 건 아니지 그것도 크게 보면 그것도 투자죠 왜냐하면 내가 종교적인 거니까 내가 사후을 생각하고 그렇죠 그러니까 그건 좀 다른 얘기죠 그런데 상반된 건 아니죠. 

 

질문~혹시 금융 문맹을 좀 말씀 많이 해 주셨는데 주변에서 보는 전형적인 유형에 대해서 

존리~그러니까 한국에 와서 느끼는 거는 놀랍게도 돈이 일하게 하는 거에 대해서 너무 무관심해요. 그러니까 노후 준비가 대한민국이 노후 준비가 가장 안 된 나라 그 돈 일하게 하는 걸 안 가르켰기 때문에  노후 준비가 안 되죠 그게 이제 금융문맹이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은행에만 돈을 넣고 있고 주식에 투자하는 거를 꺼려 굉장히 신기하죠. 그리고 소비를 많이 하고 또 그렇죠 미래를 생각하지 않는 그런 문화가 굉장히 한국이 특히 심한 것 같아요.    

질문~해외에서는 렌탈이 또 많이 하잖아요.  우리나라 사는 거에 비해서 렌탈 문화가 되게 발달되는 좀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존리~그렇죠 한국은 모든 거를 소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건데 그렇지 

질문~혹시 그 주식 관련돼서 많이 이제 메리치 운영사를 운영하시고 계시는데 주식 이외에 관심 갖는 투자처는 

존리~글쎄요 버로 거의 다 주식이죠. 주식에 투자하고 있고 그다음에 우리가 이제 좀 약간의 좀 다른 펀드들이 있죠. 리즈라든가  부동산에 투자하는 거 그거는 이제 그것도 이제 같은 펀드 형태니까 펀드나 주식에 거기에만 우리가 투자하고 있죠 

 질문~요즘 nft나 비트코인 카사

 존리~아직은 그게 이제  많은 말은 있지만 아직도 그걸 통해서 돈을 버는 회사는 아직 발견을 못했어요.  그러니까 관심은 갖고 있지만 실제로 그게 회사의 이익과 연결되는지를 확인한 다음에 투자해도 늦지 않죠.    

질문~혹시 개인적으로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 있었어요. 

존리~내 거 밖에 안 봐요  신사임당 나왔던 게 굉장히 기억에 남아요. 특히 이제 신사임당 같은 경우에 그분이 이제 주식 같은 거에 투자한 거 아니냐라는 거를 방송에 했었거든요. 그런데 이제 내가 나가고 주식에 투자해야 된다고 그러니까 근데 그분은 다행히도 주식에 투자하면 안 하는 건 아니고 그냥 그런 걸로 해서 그분이 개인적으로 또 주식 투자가 돈도 많이 벌었어요.  

 

질문~  마지막으로 저희 채널에 있으신 분이나 아니면 구독자분들한테 한번 

존리~노후 준비 시작해야 된다 노후 준비하는 데 가장 내 돈이 일하게 하는 것 중에서 가장 좋은 수단이  주식에 투자하는 거다. 내 주식에 투자하는 게 힘드니까 원래 그 간접투자부터 해라 펀드부터 해라 그리고 당장 시작해라 그리고 시간은 굉장히 빠르다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어요. 아직도 안 하고 계신 분이 있다고 그러면 당장 시작해라